도제(徒弟)

진씨태극권 전승인(传承人) - 백승철 관장의 도제 (徒弟) 들

2014년 10월 5일에 백승철 미국진병태극원 관장은 그의 스승이신 진병 노사의 허가를 받고 태극권 발원지 중국 진가구에서 첫번째 도제 (한국에서는 '제자' 弟子 라는 단어를 일반적으로 씀) 를 거두었습니다. 


백승철 관장의 첫번째 도제들은 총 6명으로 진씨태극권 20대 장문인인 진병 노사의 참관아래 이루어졌습니다.  그리고 백승철 관장의 진병 노사의 도제들 중 제일 첫번째로 도제를 거둘 수 있는 배사지례 (拜師之禮) 의 허가를 받았습니다. 


첫번째 제자들은 Pamela Lin Hom, Mayanne Lee Krech, Hae-Young Kim (김혜영), Aaron Hong (홍순호), Linda Asuma 그리고 Christopher Wang (왕여은) 입니다. 이 헌신적인 제자들은 백승철 관장의 진씨태극권 명맥을 잇는 전승인들이 된 것입니다. 


두번째 제자들은 2015년 6월 18일에 역시 진병 노사의 참관아래 미국진병태극원 본원에서 이루어졌습니다. 두번째 제자들에는 Austin Kim (김태진), Christopher Soule, Michael Manfredo 그리고 Lauren Chee 이 있습니다.


세번째 제자들은 2017년 5월 12일에 진병 노사의 참관아래 미국진병태극원에서 이루어졌습니다. 세번째 도제들은 Mija Park (박미자), Randall Krause, Midori Simovich, Atsuko Zama, Gin Kim (김지은), Sasan Jahan-Parwar, Stefanos Kafatos, Kiho Hong (홍기호), Hyunmi Ahn (안현미) and Seungjae Lee (이승재) 가 있습니다.  

‘도제’ (전승인) 은 무엇인가요?

중국 전통문화에 의하면 ‘학생’ 은 일반적으로 자유롭게 도장 (무관) 을 오가며 본인이 원하는대로 수련할 수 있습니다. 학생들에게는 강한 수련을 해야하거나 기타 다른 의무감이 없습니다. 


반대로 ‘도제’ (전승인) 는 사부에 의해 보통 결정이 되며 평생 진씨태극권을 헌신적으로 수련하고 널리 알리는데 그 목표를 두고있습니다. 

어떻게 하면 ‘도제’ 가 될 수 있나요?

진씨가문 전통방식에 의하면 사부는 일반 학생 (수련생) 을 수 년에 걸쳐 관찰하고 지켜봅니다. 그 이유는 그 사람이 진씨태극권을 평생 수련하고 전달할 수 있는 인성이 갖추어졌는지 알아야하기 때문입니다. 


사부의 전적인 권한아래 그 수련생을 도제로 만들기 위해 여러가지 환경과 조건을 통해 혹은 짧은 시간, 혹은 긴 시간 동안의 시간과 노력을 보게됩니다. 


예를 들어, 백승철 관장의 경우는 도제 (전승인) 이 되기까지 약 6년의 시간이 걸렸습니다. (2000년부터 2005년말까지)


현대에는 많은 스승들이 적절한 판단을 하지않고 섣불리 제자의 태극권 수련정도와 심성을 보지 않고 단기간에 도제를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. 결국 이 같은 스승-도제의 관계를 오랜시간 지속되지 못하고 단기간에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. 


미국진병태극원의 백승철 관장 및 정통진씨태극권 전승인들은 ‘도제’ 를 결정할때 여전히 진가구 진씨일족, 진씨가문의 전통방식을 고수하고 있습니다.

미래의 전승인들

예비 전승인들을 위한 지침

미래 진씨태극권 전승인 (도제) 들은 반드시 진병태극원 수련생이어야 하며 백승철 관장의 지도아래 최소 2년의 수련기간이 필요합니다. 이 기간동안 스승은 제자의 성품과 수련의 깊이를 가늠하게 됩니다. 예비 도제들은 반드시 높은 수준의 태극권 수련공부를 가지고 있으며, 성실한 태도, 진병태극원의 행사와 발전에 기여를 해야합니다. 그리고 진병태극원이 가지고 있는 ‘도제 기준’ 에 부합해야 합니다. 


미래 예비도제들은 오랜 기간 충분한 평가와 고려에 따라 심사숙고하여 선택되어집니다. 만약 수련생이 ‘도제’ 로 초청받을 경우는, 그 수련생은 ‘도제 지원서’ 를 작성하여 사부님이 될 백승철 관장에게 제출해야합니다. 그 지원서는 반드시 수기작성이며 본인의 태극권에 관한 목표, 계획, 이해, 그리고 도제가 되는 목적을 마음을 담아 제출하게됩니다.